단순포진
입 주변에 작은 물집이 생겨 쓰리고 아파 불편했던 기억이 있으시다면, 헤르페스(단순포진)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포진은 헤르페스(herpe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작은 물집이 한두 군데 옹기종기 모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밤샘 후, 입 주변에 생긴 수포! 단순포진
단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으로, 작은 물집이 여러 개 한곳에 모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단순포진은 입술 주위뿐만 아니라 피부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같은 자리에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기 주변에 생기는 음부포진 역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데, 주로 성관계에 의해 전염되기 때문에 일종의 성병으로 분류가 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물집이 같은 자리에 자주 생겨
물집이 생기면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느낌이 생기지만, 심한 통증은 없습니다. 항상 같은 자리에 재발하게 되는데, 생리전이나 피곤하거나 햇빛을 심하게 쪼였을 경우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물집이 생기면 1~2주 후에 딱지가 생기면서 좋아지게 되고 흉터는 남지 않습니다.
물집이 생겼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지만, 염증 예방을 위해 항생제연고 사용
아직까지 바이러스균을 치료할 수 있는 약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재발할 때마다 증상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될 경우에는 곪게 되며 심한 경우 흉이 생기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를 예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 재발을 막기 위하여 평소에 피곤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음부포진은 성병의 일종이므로 문란한 성관계를 자제해야 하며, 일단 감염된 후에는 항상 재발되어 몸과 마음을 괴롭히게 됩니다.
- 특히 물집이 있을 경우에는 긁거나 접촉에 의하여 다른 부위의 피부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